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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자전거에 브레이크가 없는 이유

by 향긋한커피 2021.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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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경기를 본 적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생각외로 재미있었던 스포츠였습니다. 자전거라곤 믿겨지지 않을 속도감과 1000분의 1초를 다투는 순위싸움이 은근 매력적이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경륜용 자전거에는 브레이크가 없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경륜자전거 브레이크 말고 다른 것이 달려 있다

일반 자전거에서 볼 수 있는 브레이크는 경륜용 자전거에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제동장치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페달과 뒷바퀴의 회전방향이 같아 페달링을 멈추거나 역방향으로 페달을 돌리게 되면 바퀴와 지면의 마찰력으로 감속 또는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경륜

 

일반 자전거에는 뒷바퀴에 기어인 소기어가 프리휠이라는 구조장치로 되어 있어 페달을 정지하거나 역방향으로 페달링을 하더라도 뒷바퀴의 운동방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륜용 자전거에는 프리휠 대신 고정기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페달링을 멈추거나 역 페달링을 할 경우 뒷바퀴의 회전이 멈추거나 회전방향이 역방향으로 바뀌게 되어 주행 중 감속 또는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경륜 선수들이 결승선을 통과한 후 일정구간을 계속해서 주행하는 이유도 자전거의 구조적인 특성상 즉시 감속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경륜자전거는 최고 몇 시속으로 달리는가

재미로 알아봤지만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경주 최고 시속은 200m 기준으로 68.2km/h 였고 한 바퀴인 333.33m 기준으로 보면 68.3km/h라고 합니다.

 

경륜자전거 가격은

자전거 한 대당 가격은 대략 450만원~500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자전거의 무게는 약 7~9kg 정도 나가며 자전거 길이는 타이어를 끼운 상태에서 2m를 넘어서면 안된다고 합니다. 

 


우연하게 알게 된 경륜자건거에 브레이크가 없는 이유였습니다. 정확하게는 다른 방식의 제어장치가 있는 것이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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