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방광암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by 향긋한커피 2021. 7. 26.
반응형

혹시 아시나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방광암 환자는 지난 2016년에 비해 2020년에는 24%가 증가했고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음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나 의외죠. 여성이 훨씬 더 많을 것 같았는데 말이죠. 방광암 환자가 점점 늘고 있는 만큼 방광암의 증상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광암 증상

방광은 소변을 잠시 저장해 두는 기관입니다. 방광에 문제가 생겼을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혈뇨죠. 방광암에 동반된 혈뇨는 대개 통증이 없다보니 악화된 상태에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없더라도 혈뇨가 보인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건강검진에서 실시한 소변 검사에서 혈뇨가 있다고 판정되면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거나 추가 검사를 반드시 해보아야 합니다.

 

방광암 원인

그렇다면 도대체 암에 걸리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죠. 바로 흡연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많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죠. 방광암은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는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7대나 높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한 담배의 총량, 흡연기간, 담배연기 흡입정도에 비례합니다. 흡연을 하면 체내로 흡수되는 발암물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방광 점막과 지속적인 접촉을 하면서 방광암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밖에 만성적인 요로감염, 장기간 치료되지 않은 방광결석, 항암치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암 예방법

위에 언급했듯이 예방을 하려면 금연이 가장 먼저입니다.

그리고 물을 넉넉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를 늘리고 동물성 지방을 줄이는 것이 방광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방광암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방광암 초기 증상이 혈뇨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소변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