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심장마비 올 수 있나?

by 향긋한커피 2021. 5. 19.
반응형

더위가 빨리 찾아온 것 같습니다. 여름에 찬물로 샤워하는 분들 많으시죠? 찬물이 몸에 닿으면 너무 차가워 소리를 내면서 씻지만 또 시원하기 때문에 계속하게 되는 것이 찬물 샤워인 것 같습니다. 찬물로 샤워를 하다보면 이러다 심장마비 오는 건 아닐까 싶을때가 있죠? 건강한 사람이라면 크게 무리가 없겠지만 엄연히 말하면 찬물샤워로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는 심장마비 위험성 높아

더운곳에 오래 있거나 운동을 해서 체온이 올랐을 때 바로 차가운 물을 몸에 끼얹으면 심장마비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특히나 심혈관질환이 있거나 혈관이 약한 사람은 더 위험합니다. 확장된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되면서 혈관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때문에 급격하게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찬물 샤워가 더위 식히는 효과는

찬물 샤워는 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더워서 더위를 식히기 용도일 것입니다. 그러나 더위를 식히는 효과도 미미합니다. 왜냐하면 즉각적으로 피부 온도가 내려는 가는데 오히려 생리 반작용으로 인해 다시 체온이 잘 오르기 때문입니다.

 

여름에도 뜨거운물 샤워

 

그렇다면 뜨거운 물 샤워는 효과는

제가 쪄 죽어도 뜨거운 물 샤워를 하는 사람에 속합니다. 찬물 샤워가 안 좋다고 하니 뜨거운 물 샤워는 좋을까요? 아닙니다. 체온이 높아진 상태에서 뜨거운 물 샤워는 열이 가중되어 교감신경의 과활성화를 가져옵니다. 이는 각성효과를 일으켜 숙면을 방해하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피부에도 안 좋습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의 수분과 유분을 제거해 몸은 건조하게 만듭니다. 참고로 저는 바디로션 없이는 못 삽니다. 건조함이 장난 아닌거든요.

 

샤워는 미지근한 물이 가장 좋아

샤워는 미지근한 물이 가장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과열된 몸의 온도를 점차 낮출 수 있고 근육의 피로 물질인 젖산 분해도 촉진합니다. 피부의 건조함도 줄일 수 있고 심장에도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